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학문과 취업을 향한 열정, 탐구와 도전에 응답하는 배움의 선박,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입니다. 대한조선학회 주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연구회장상에서 최우수상까지 매년 입상을 하였고, 또한 특허청 주관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의 매년 올리고 있으며, 2020년에 처음 개최된 “자율운항보트 경진대회”에도 참가하여 입상하였습니다. 아울러 후진국 및 개발도상국 등에 가서 NGO 및 조선해양 전공 유관기관과 함께 해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식과 인성을 닦아 지성인으로 교육을 받고있다.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원고:국제 경쟁력이 높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분야의 설계, 건조, 수리,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공학 기초 과목, 일반 조선 공학, 전문 조선 공학 및 해양 구조물에 대한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특색 있는 여건으로는 최신 해양실습선을 활용한 현장감 있는 교육, 선박운항과 선박기관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교수들로부터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는 미래의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주요 연구 과제의 제안 및 주도, 우수한 교수진 확충,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국제화를 위한 해외학술교류 강화 등을 통해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훌륭한 인재 배출을 주도하는 학과, 세계 일류 조선해양공학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학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의 발전을 앞으로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인하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1954년 인하공과대학의 설립과 함께 초기 6개 공학과의 하나인 조선공학과로 개설된 이래 현재 45년의 전통을 지닌 학과이다. 그 후 계속 변화와 발전을 계속하여, 조선산업 뿐만 아니라 해양자원 개발을 주도할 해양공학 분야의 학문연구를 위해 1989년 학과 명칭을 선박해양공학과로 변경하였다.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세계조선산업의 메카인 울산의 지리적 여건을 살려 1973년 조선공학과로 창립된 이후 1984년 교육부의 중점육성학과로 지정되는 등 1,700여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내 6대 대형조선소와 200여 개의 중소형 조선소에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차세대 선박인 초고속선, 초전도선 등을 비롯해 심해잠수정, 경항공모함,여객선까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개념의 배를 우리가 만들 것이다.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실제적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산학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산 교육을 대폭 확충했고 회류수조실험실, 용접실험실 등 첨단 실험 시설의 활용을 통하여 공학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학 및 기본 역학 등 기초과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취업 후에도 신기술과 이론을 창출 해낼 수 있는 기본 자질을 배양하고 있다.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대한민국의 선박해양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기술자립도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우리나라의 연간 전체 무역수지 흑자 250억불 중 150억불 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해옴으로써 우리 경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 주력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현재 전 세계 조선소의 선박수주량을 비교해보면 1위부터 7위까지가 우리나라의 조선소이며, 최소 향후 20년 동안 계속해서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국민소득 2만불 시대 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고부가 아이템 개발과 이를 위한 인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저희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에서는 유능한 교수님들을 모시고 세계 제일의 선박해양산업을 이끌어 나갈 유능한 인재양성과 관련 기술개발을 위한 학문적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선박 및 해양과 관련된 기술과 학문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본 대학교의 교육목표에 손색없는 우수한 교수진과 많은 연구기자재를 확보하고 있고, 또 부산을 비롯한 인접지역에 우리나라의 조선·해양 관련 산업체가 대부분 위치하고 있어서, 산학협동을 통한 현장감 있는 교육과 연구를 수행 하기에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최고의 입지조건도 확보하고 있다. 더구나 실습선을 두 척이나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대학에서는 결코 생각할 수 없는 현장실습 교육도 가능하다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고도의 실험장비와 커리귤럼으로 강의, 학습하여 이 분야를 전공하려는 젊은이들을 양성하고 있다. 세계1위의 조선공업 산업체들과의 산학협동을 통하여 인근 대덕연구 단지내의 관련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등의 상호 밀접한 교류를 통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인류의 마지막 보고인 해양개발을 위한 심해저 광물개발등 첨단 선박해양 기술개발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하고 있다. 기본적인 역학분야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해석을 위한 응용분야 과목등 을 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