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교과인증과정 "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신설 안내
1. '교과인증과정' 이란
□ 급변하는 기술 및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화된 지식을 유연하게 학습하고 인증받을 수 있는 최소 단위의 교과과정을 도입
□ 전공을 넘어서서 다양한 지식 능력을 단기간 학습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학생의 선택권 확대를 도모
□ 학칙 제77조의2에 의거하여, 이수내역을 졸업증명서(학위수여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
2. 교과인증과정 소개
□ 인증 과정 명칭
□ 신설 배경
‧ 심각화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로 인하여 탄소 중립 에너지원의 중요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탄소중립 에너지원의 생산, 수송, 사용은 특정 전공을 넘어선 폭넓은 이해를 요구하는 융합 분야
‧ 교과인증과정을 통하여 수소, 암모니아, bio-연료, e-연료 등 다양한 대체연료들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생산, 수송, 사용에 대한 공학기술적 이해가 가능한 수업을 제공하고자 함.
□ 교육 목표
‧ 수소, 암모니아, bio-연료, e-연료 등 다양한 대체연료의 등장 이유에 대하여 학습
‧ 대체연료의 생산, 수송 및 활용에 필요한 공정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 공학기술적 원리를 이해
‧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기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서 요구되는 공정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
3. 이수 대상: 학부생
4. 이수 요건: 교과인증과정(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에서 제공하는 교과목 6개(18학점) 중 3개(9학점) 이수
5. 교과인증과정(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교과목 리스트
6. 유의사항
- 학생당 이수 가능한 교과인정과정은 2개로 제한
- 교과목 중복 인정 불가
7. 각종 증명서 발급 예시
□ 급변하는 기술 및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화된 지식을 유연하게 학습하고 인증받을 수 있는 최소 단위의 교과과정을 도입
□ 전공을 넘어서서 다양한 지식 능력을 단기간 학습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학생의 선택권 확대를 도모
□ 학칙 제77조의2에 의거하여, 이수내역을 졸업증명서(학위수여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
2. 교과인증과정 소개
□ 인증 과정 명칭
국문명 | 영문명 |
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 Production, Transportation and Utilization of Carbon Neutral Alternative Fuels |
‧ 심각화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로 인하여 탄소 중립 에너지원의 중요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탄소중립 에너지원의 생산, 수송, 사용은 특정 전공을 넘어선 폭넓은 이해를 요구하는 융합 분야
‧ 교과인증과정을 통하여 수소, 암모니아, bio-연료, e-연료 등 다양한 대체연료들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생산, 수송, 사용에 대한 공학기술적 이해가 가능한 수업을 제공하고자 함.
□ 교육 목표
‧ 수소, 암모니아, bio-연료, e-연료 등 다양한 대체연료의 등장 이유에 대하여 학습
‧ 대체연료의 생산, 수송 및 활용에 필요한 공정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 공학기술적 원리를 이해
‧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기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서 요구되는 공정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
3. 이수 대상: 학부생
4. 이수 요건: 교과인증과정(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에서 제공하는 교과목 6개(18학점) 중 3개(9학점) 이수
5. 교과인증과정(탄소중립 대체연료 생산, 수송 및 활용) 교과목 리스트
6. 유의사항
- 학생당 이수 가능한 교과인정과정은 2개로 제한
- 교과목 중복 인정 불가
7. 각종 증명서 발급 예시